메뉴 건너뛰기

게임중독

게임중독문제는

많은 부모님들이 고민하시고, 많은 아이들이 헤어 나오기 힘들어 하는 부분입니다. 저희가 도움을 드렸던 어떤 보모님들께서는 답답한 마음에 키보드나 마우스를 직접 들고 외출을 하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게임 중독 예방 프로그램

사실 다른 중독 질환과 마찬가지로 게임 중독도 예방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일단 중독이라고 할 만큼 게임을 많이 사용한다면 그 치료기간이 길고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로 저회 클리닉에서는 게임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중독이 아닌 게임과 과다 사용군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10회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스스로 게임을 줄일 수 있게끔 게임을 끊겠다는 동기와 자제력을 기를 수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중독은 아니더라도 게임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아이들에게 게임을 스스로 조절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중독수준으로 많이 하는 아이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행동요법만으로는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1,2학년 이하의 아이들 같은 경우는 행동요법으로도 어느 정도 해결을 할 수 있으나 초등학교 3,4 학년 이상만 되어도 집에서 컴퓨터를 막으면 PC방으로 가버리는 등 아이들의 행동만을 교정하려 애써서는 실패하기 쉽습니다.

아이들이 게임을 하는 행동결과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 왜 아이들이 그렇게 게임에 몰입하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아이가 게임을 통해 무엇을 얻고 있는지, 부모-자녀관계는 어떤지, 동반된 질환은 없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그런 게임으로부터 벗어나게끔 심도 깊은 면담을 실시하여 현실과의 관계를 재정립해주고, 여러 가지 인지행동 치료적인 접근을 같이 함으로써 아이가 현실에서의 갈등을 게임으로 대신하지 않게끔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