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학령기 및 학령 전기 아동에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소아정신과 질환으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3대 핵심증상을 보이며 이로 인해 아동의 정상적인 학교 생활 및 가정생활에 지장을 주는 질환입니다.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 아동에게 흔히 관찰됩니다. 유병율 : 학령기 아동의 4~12%정도(남아가 여아보다 3~4배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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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
Inattention - 초등학교 고학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음
- 학습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다.
- 지속적인 주의집중이 어렵다.
-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 지시/심부름을 끝내지 못한다.
-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것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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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잉행동
Hyperactivity - 꼬무락거린다.
- 가만히 있지 않고 돌아다닌다.
- 안절부절 못하고 지나치게 뛰거나 기어오른다.
- 조용하게 놀지 않는다.
- 쉴새없이 행동한다.
-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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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동적행동
Impulsivity -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한다.
- 차례를 기다리기 어렵다.
- 무턱대고 끼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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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의 진단을 어떻게 하나요?
산만하다고 모두 ADHD는 아닙니다. 여러 사항을 고려하여 진단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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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진상담
전문의 면담평가과 상담 -
주의력검사
연속수행 검사 누락, 오경보 누락면담평가
발달 및 양육과정 면담 -
심리검사
정서문제와 학습문제의 동반여부,인지기능에의 영향정도 파악가족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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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 및
설명 및
치료계획 설정
ADHD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DHD는 한 가지 원인으로 발생되는 질환이 아닙니다.
대체로 몇가지 주요 요인이 ADHD와 연관되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중 몇가지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신경 화학적 원인에 의해 발병합니다. 즉, ADHD는 뇌 안에서 주의집중력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도파민,노르에피네프린 등)의 불균형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 주의집중력과 행동을 통제하는 뇌 부위의 기능저하가 ADHD의 발생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 ADHD는 유전적 성향이 있는 질환입니다. 같은 증상을 보이는 형제, 혹은 부모님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납과 같은 독성물질이 ADHD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뇌손상이 ADHD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환경적 요인
- 오래된 페인트, 납 등
- 유전적 요인
- 뇌손상, 저체중 등
- 전기생리학적
- 뇌파의 불균형
- 신경전달물질
-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
- 해부학적
- 좌우측 전두엽, 기저핵, 시상
ADHD 치료방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나요?
- ADHD의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부모교육 및 가족치료, 사회 기술 훈련, 인지행동치료, 개별 학습치료, 뉴로피드백 치료 등이 있습니다.
- 약물치료
- 대부분의 ADHD아동에게 약물치료는 매우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약물은 아동이 자신의 생각에 잘 집중하고 불필요한 생각들을 떨쳐버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결과 주어진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의 행동를 더 쉽게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 인지행동치료
- 행동치료는 약물치료와 병행했을 때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개별학습치료
- 특별한 학습 장애가 동반되었거나 주의력 문제고 인해 학습 부진이 심한 경우 시행합니다.
- 자기표현훈련
- 말보다 행동으로 먼저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황에 따른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언어를 통하여 이를 표현 하도록 합니다.
- 부모교육 및 가족치료
- 주양육자이자 가족구성원인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의 특정 행동을 어떻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줄 수 있을지 배울 수 있습니다. 부모님 스스로 감정을 잘 통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ADHD아동의 부모님들은 화가 나거나 지치기 쉽습니다. 참을성이 많으신 분들이라해도 흔히 감정적인 한계에 부딪쳐 좌절하게 됩니다. 또 아이의 양육이나 훈육 방식 때문에 부모님 간의 갈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아이로 인해 절망하거나 너무 힘드실 경우 꼭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 글쓰기 훈련
-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글씨의 형태 뿐만 아니라 문법에 맞는 문장 구성도 잘 하지 못하는 경우에 훈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 사회 기술 훈련
- 친구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훈련을 통해 친구들과 화목하게 지내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합니다. - 뉴로피드백
- 두뇌가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 종종 이는 뇌파에 나오게 됩니다.
아이의 신체를 더 건강하게 하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뉴로피드백을 통해 아이의 뇌는 더 잘 기능할 수 있도록 수련을 할 수 있습니다.
뉴로피드백을 통해 공부, 개별아동에 따라 단순하고 지루하게 느껴지는 일이나 공부를 좀 더 주의력을 가지고 더 잘 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나아가 감정적인 면을 조절하는 것을 도울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