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학습장애/부진

학업수행에 어려움을 느끼는 모든 학생이 포함됩니다.

지능과 무관하게, 기질적인 뇌손상 여부와 무관하게, 어떤 학생이 학습장면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면, 이 모두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이 교육적으로 바람직합니다.

학습지진(Slow learner)
지적 능력(지능)의 저하로 인하여 학업성취가 떨어짐. IQ 75-90사이
학업저성취(Low achievement)
지능지수와 무관하며, 성적이 하위 5-20%에 해당하는 아동
학업지체(Academic retardation)
국가적으로 규정된 학년이나 학기의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아동
학습장애(Leaning disability)
경계의 이상으로 기본적인 정보처리과정의 장애로 인해 학습에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
학습부진(Under achievement)
지능에 비해 성적이 현격하게 뒤떨어지는 상태
평가과정
  • 01

    종합심리 검사

  • 02

    기초학습기능 검사

  • 03

    집중력 검사

  • 04

    학습장애진단 검사

학습부진의 원인
FACTOR.01

인지/발달적요인

학습장애 :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산수능력의 획득과 사용에 곤란
정신지체 : IQ 70 이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집중럭과 행동통제 담당하는 뇌영역의 문제
기초 학습능력 저하 : 인지 능력, 지적 학습능력, 수업 이해력 등이 떨어짐
FACTOR.02

환경적 요인

정환경적요임 : 집안 환경. 부모의 양육방법, 학습적 자극, 건전한 문화의 부재
정신지체 : 왕따문제, 인터넷 중독, 탈선을 부추기는 주변 환경등
FACTOR.03

학습전략적 요인

학습장애 : 시간관리.스케줄 정리등의 어려움
FACTOR.04

심리정서적 요인

학습동기의 결여 : 흥미나 관심이 없고 학습지속력이 부족
부정적 자아개념 : 오랫동안 실패를 경험하여 자신의 능력을 평가 절하함
불안 : 시험 불안이 높아서, 성취가 낮음
자기조적 학습능력의 부족 : 효과적인 학습 전락을 활용하지 못한 경우
학교 공포증 : 학교 가기를 거부하여 학습이 이루어지지 못한 경우
위로